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테마기획
bg_top
하이멘토이야기
E-LEARN 삼국지
비타캠퍼스 학습강의
인문·교양 강좌
학습정보
공부법
입시진로
자녀교육
어린이경제교실
- 경제뉴스
- 생활속 경제이야기
- 초급 경제교실
- 아이빛 한경TV
- 김용만의 펀머니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추천하기 구독하기
top_l top_r
 
하이멘토이야기
 
bot_l bot_r
내 아이 잠재력 알아보는 심리검사 가이드 날짜 : 2019-11-25

아이의 지능, 실행력, 기억력, 학습활동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제공해주는 학습검사는 아이들의 학습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측정하여 알려 주기 때문에 학습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학부모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우수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정서적 문제, 가족환경의 불안정, 학습동기 부족 등 학습외적 요인으로 인해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심리상담 프로그램은 학습저하의 원인을 밝히고 성격 유형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부모들의 비효과적인 지도방법을 개선시키고,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찾아준다.

아이 심리검사, 아는 만큼 효과 만점!

그렇다면 내 아이의 능력을 제대로 알려 줄 수 있는 검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또 그 검사들은 어디서 받아볼 수 있을까?

위의 사례에서 보았던 것처럼 학습능력 검사를 비롯하여 내 아이의 상태를 알려주는 각종 검사들은 그 종류만 해도 수십 종에 이른다. 이러한 검사를 찾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가 점차 늘다보니 지금은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사이트도 늘고 있다.

△ 학습 효율성 검사 = 한국심리검사 연구소에서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습 효율성 검사는 우편 검사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이 검사는 학습 방법과 환경 등의 분석을 통해 학습 부진의 원인을 따져볼 수 있다. 단, 10명 이상의 단체 검사만 가능하다. 또한 추가적으로 학습능력진단검사, 종합기본능력검사 등도 받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검사는 개별검사가 가능하며 가격도 통상 5천원에서 3만원 정도로 비싸지 않다.

△ 성격유형검사 MBTI = MBTI의 경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성격유형검사로 칼 G. 융의 심리유형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개인이 선호하는 경향에 맞게 문항에 답해 이를 바탕으로 얻어낸 결과를 분석하는 검사도구이다. 이 검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심리 검사 중 하나로, 약 40여 개국에서 20가지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70여 년 이상 연구돼 다양한 심리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다.

MBTI에서는 성격을 외향형과 내향형, 감각형과 직관형, 사고형과 감정형, 판단형과 인식형 등 총 16개의 성격 유형으로 나뉜다. 이를 통해 자녀가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경향을 알 수 있으며 자녀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학습방향, 미래계획 등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MBTI는 자기이해, 행동특성 이해, 타인 이해, 능력발휘와 진로 특성 이해 등 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홀랜드 검사 = MBTI가 대인관계에서의 성향을 말해주는 검사라면, 홀랜드(Holland) 검사는 직업적 선호도를 나타낸다. 이 검사는 진로심리학자인 존 L. 홀랜드의 진로이론에 따라 세상의 모든 직업과 사람들의 직업적 적성을 6가지 유형으로 나눈 검사자료다.

성격은 물론 어떠한 종류의 일을 하고 싶어 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영역에 능력을 발휘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물어 이를 바탕으로 전공학과나 직업을 선택하도록 조언할 수 있다.

사례1. 학업장애를 일으킨 지은이

초등학교 4학년인 지은이는 또래 아이들보다 한글을 일찍 깨우친 데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여 항상 책을 끼고 사는 문학소녀다.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서 갑자기 학과 성적이 떨어진 것이 이상하여 지은이를 주의 깊게 살펴보던 엄마는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아이의 이상 행동에 걱정이 된 지은이 엄마는 주변 지인들의 충고에 따라 딸에게 적성/성격과 관련된 몇가지 검사를 치르게 했다. 그 결과 내향적이고, 소극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가 고학년에 올라가면서 각종 발표수업 등으로 인해 생겨난 스트레스로 인해 학업 장애가 온 것으로 판명되었다. 스트레스로  지금은 꾸준한 상담치료를 통해 학업장애를 극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사례2 진로/학업/가족사랑, 세가지 토끼를 잡은 동진이

중간을 약간 밑도는 성적이던 동진이는 심리검사를 통해 부모와의 갈등까지 해소한 사례다. 동진이의 어머니는 동진이의 낮은 성적이 걱정스러워 한 검사기관을 찾아 동진이의 상태를 전반적으로 체크해보았다.

아이의 학습 의욕도 검사는 물론 심리 검사,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도와 애정, 평소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까지 다각도에 걸쳐 이뤄진 검사였다. 힘든 검사 끝에 나온 결과는 아이가 공부보다는 예능 쪽에 재능이 있으며 특히 그리기에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흥미와 재능 모두 예능 쪽에 있는 아이를 엄마의 욕심으로 공부만 시킨 것이었다.

지금 동진이는 만화학과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다. 자신이 하고 싶고, 가고 싶은 대학이 생기고 난 후 동진이의 학습태도 또한 달라졌다. 성적이 오른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정답없는 교육… 엄마의 소신만큼은…
국어는 직업에 무슨 도움 될까?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